본문 바로가기

취미부자/새댁은 요린이 :)

크루아상만들기/크루아상/홈베이킹/크루아상생지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홈베이킹으로 '크루아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요즘 크루아상 생지를 이용하여 크로플(크로아상+와플)을 만들어 먹기도 하잖아요~ 

바로 그 크루아상(생지) 레시피입니다!

 

크루아상 재료와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오늘의 레시피는 유튜버 '호주가이버'님의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재료

: 물 2/3컵(160g), 설탕 2 큰 스푼, 소금 1티 스푼, 식용유 2큰 스푼,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 1.5티스푼(5g), 강력분 290g,

실온 상태의 부드러운 버터 (125g~159g), 에그워시: 계란 1개 + 우유 1큰 스푼(무염버터 사용시 소금 1꼬집)

 

 

전자레인지에 30초 데운 미지근한 물에 설탕, 이스트, 소금, 식용유를 넣고, 휘스크로 잘 섞어주세요.

강력분 (또는 중력분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을 넣어 2번에 나누어 넣어 한 덩어리로 만들어 주시고, 반죽대 위에서 손반죽 100번을 해주세요 ^^.

1차 발효! 볼에 반죽을 넣어 젖은 천을 덮어 훈훈한 오븐에 1시간 발효시켜줍니다.

이때 오브은 1-2분 켜두어서 따뜻하게 한 후 반죽을 넣어주었답니다.

 

 

반죽이 발효가 되어 2배가 되었어요 ~! ^^ 

밀대를 이용하여 반죽을 잘 펴주세요. 최대한 직사각형 모양이 되도록 반죽 끝을 조금씩 당겨가면서 반죽에 구멍이 나지 않게 조심조심!

 

 

직사각형 모양으로 밀어둔 반죽 위로 실온에 두어 말랑말랑해진 버터를 반죽상단 전체에 발라주세요~

 

 

버터가 이렇게 많이 들어가는 빵인줄 몰랐어요 ^^ 

버터를 골고루 잘 발라준 후 반죽을 2겹 접기 한후, 3겹 접기를 해줍니다. 이렇게 겹겹히 접을 수록 얇은 크루아상의 층이 생긴답니다^^. 이렇게 해준 뒤 랩핑을 해서 냉장실에서 30분 휴지 시켜주세요.

 

 

냉장실에서 꺼낸 반죽을 아까와 했던 방법대로 3등분하여 접어 주어 밀대로 직사각형 모양으로 밀어주세요.

 

 

반죽 접기 과정을 여러번 반복하면 더욱더 얇은 층이 풍성한 크루아상을 만들 수 있답니다 ^^ . 그리고 *주의사항으로는 실온의 상태에서 베이킹을 할 때에 버터가 녹아 반죽이 터지면서 너덜너덜 해질 수 있어요! 그럴 때에는 냉동실에서 잠시 차갑게 식혀준 후 꺼내어 작업을 하시면 버터가 녹아 반죽이 터지는 걸 막을 수 있어요! . 하지만 냉동실에 오래 넣어두었을 때에는 반죽과 버터가 얼어 다시 반죽 성형을 하려고 할 때에 반죽과 버터가 부서질 수 있답니다.

 

 

반죽을 삼각형 모양으로 재단해주시고, 돌돌 말아주시면 크로아상 생지가 완성되었어요 ^^

저는 호기심에 집에 있는 작은 초코렛도 넣어가면서 말아보기도 하였답니다.

 

 

모양이 제법 그럴싸하게 나왔죠?^^ . 이제는 에그워시를 생지 위에 발라 준 후 2차 발효를 해줄거예요.

2차 발효는 29도 이하인 오븐에서 1시간 또는 실온에서 2-3시간 정도 발효를 시켜주며 반죽이 2배로 발효되기를 기다려줍니다. 30도 이상 온도에서 발효하게 되면 버터가 다 녹아 흐를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2차 발효가 끝난 모습입니다. 제법 통통하니 잘 발효된 것 같아요 ㅎㅎ.

이제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0분간 구워주세요~

 

 

갓 구워져 나온 빵이 제일 맛있는 것 같아요~. 바사삭하는 소리와 함께 속은 아주 부드러운 얇은 겹의 크루아상이 완성되었습니다. 초코렛을 넣은 빵도 성공적이였지만, 초코렛의 양이 너무 작아 아쉬울 뿐이네요. ㅎㅎ  아까 만들어준 크루아상 생지를 따로 냉동고에 보관에서 크로플을 만들어 먹어볼 계획이랍니다. 크로플 또한 너무 기대가 되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