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부자/새댁은 요린이 :)

NO버터/NO계란/NO우유/ 무반죽/ 통밀빵, 통밀식빵 만들기

반응형

빵 좋아하시는 분들은 빵 때문에 다이어트하기 힘드시죠? 

바로 제 이야기입니다^^ 

저는 빵을 정말 좋아하는 빵순이라 빵을 끊기가 정말 힘들어요. 그래서 다이어트할 때 빵은 되도록이면 먹지 않으려고 하나, 먹고 싶은 땐, 그나마 '건강한' 빵을 먹으려고 한답니다.

 

"통밀빵", "통밀 식빵"이 바로 제가 생각하는 건강한 빵인데요, '통밀'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체중감량이나 혈당조절에 큰 역할을 하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통밀을 가지고 간단한 통밀 식빵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레시피는 유튜버 '하다앳홈'님의 레시피를 참고하였습니다.

-오늘의 재료-

통밀가루 480g, 따뜻한 물 200ml, 꿀 30ml, 이스트 5g, 소금 7g, 식빵 틀(250*95*85)

'NO버터/NO계란/NO우유' 레시피답게 재료들도 아주 간단하죠?^^

전자레인지에 물을 30초간 데워 이스트를 넣어 잘 섞어 주세요. 그리고 꿀도 함께 넣어 잘 섞어줍니다.

식물성 오일을 이용하여 식빵 틀의 각 면에 잘 발라주세요(나중에 빵이 잘 빠지기 위함).

통밀가루는 채 망에 채쳐서 준비해주시고, 이스트를 녹인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농도를 맞추어 줍니다. 

이때에 소금도 함께 넣어주세요. 숟가락으로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잘 섞어주세요.

가루가 보이지 않고, 살짝 묽은 반죽이 되었다면 식빵 틀에 부어주세요.

식빵틀 밑에 쟁반을 덧대어 뜨거운 물을 부어 20-30분간 반죽을 발효시켜줍니다.

처음에는 식빵 틀에 반 정도 있었던 반죽이 발효되면서 식빵 틀 윗부분까지 부풀어 올랐어요 ^^.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25-35분 정도 구워주세요. 저는 30분 정도 구워주었습니다.

식빵틀에 오일을 발라두어서인지 식빵이 쏙~ 빠지네요^^. 식힘망에서 조금 식혀주고, 잘라 보았더니 빵 속까지 아주 잘 익었어요~ 통밀과 빵의 고소하면서도 갓 구운 빵 냄새가 솔솔 나요~~.

갓 구운 빵을 먹어보니 겉은 조금 바삭하면서 속은 아주 촉촉하면서 보들보들한 식빵의 촉감을 느낄 수 있었어요.

그냥 과일 잼에 발라 먹어도 너무나 맛있지만, 야채들과 함께 샌드위치로 만들어 먹어도 아주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한 끼를 드실 수 있어요!

 

통밀가루만 있다면, 치대는 반죽 없이 (무반죽)으로 간단하고도 쉽게 통밀빵을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

반응형